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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LNG 수입 증가.. 한국조선의 새로운 먹거리 FSRU 급부상, 조선업 인력대란 .. 지체보상금 리스크 현실화 되나? 현대중공업 3사 노조, 타결 vs 파업' 최대 분수령

샤프TV 2022. 11. 7.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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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NoFtGG6sOag

유럽의 LNG 수입 증가.. 한국조선의 새로운 먹거리 FSRU 급부상

 

글로벌 에너지 위기가 불거지면서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설비(LNG-FSRU)'에 대한 수요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FSRU는 이 분야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가진 국내 조선업계의 새로운 캐시카우(수익창출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6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북·서유럽 해역에서 운용될 FSRU 수는 내년 말까지 7척이 추가돼 총 11척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신·개조 물량을 포함해 내년 말까지 전 세계 FSRU 53척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떠다니는 LNG 터미널'로도 불리는 FSRU는 해상에서 액화천연가스(LNG)를 기화시켜 육상에 직접 공급할 수 있는 특수 선박입니다. 천연가스 부피를 줄이기 위해 액화시켜 저장했다가 필요시 재기화시켜 배관으로 육상 수요처에 공급합니다. 기존의 육상터미널 건설 등의 대규모 초기투자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수요처마다 옮겨다니며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다는 게 강점입니다.

 

FSRU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것은 세계적인 탈탄소화 흐름과 함께 러시아가 천연가스를 무기화한 영향 때문입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독일로 이어지는 가스관 '노드스트림2' 사업이 중단되면서 유럽 국가들은 LNG를 대체제로 삼고 수입을 늘리고 있습니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LNG 수입량의 12% 가량은 FSRU를 통해 공급되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사들은 FSRU 건조에서도 세계 최고수준으로 평가 받습니다. 국내 조선소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건조된 FSRU 35척 가운데 무려 33척을 건조했습니다.

 

최근 한국조선해양도 엑셀러레이트 에너지와 4757억원 규모의 17만㎥급 LNG-FSRU 1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는 한국조선해양이 올해 들어 전 세계에서 처음으로 수주한 FSRU로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돼 오는 2026년까지 선주사에 인도 예정입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FSRU 수요가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업계 한 전문가는  "에너지 문제로 유가가 올라간 상황이 유지되고 있다" "해양플랜트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시황이 좋아질 가능성이 확실해 보인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터질게 터졌다"…베트남發 용접공 대란에 조선소 '날벼락'

 

국내 조선업계에 베트남발() ‘용접 인력 대란파도가 닥쳤습니다. 지난 9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주요 조선 사업장에 투입될 예정이던 베트남 전문인력비자(E7) 용접 근로자 1150명의 연내 입국이 사실상 힘들어지면서 비상이 걸린 것입니다. 전체 외국인 용접공 수요의 41%에 달하는 베트남 인력 공급이 막히면서 선박 인도 지연에 따른 지체보상금 리스크까지 부상했습니다.

 

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올 4분기 한국으로 올 예정이던 1150명의 베트남 용접 근로자의 입국 절차가 무기한 지연되고 있습니다. 현지 인력중개(송출) 업체 5~6곳이 일부 용접공의 베트남 노동부 승인을 누락하고 학력이나 경력을 속인 것이 발각돼 전체 인원이 재심사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2년 이상 경력이라는 선발 조건을 맞추기 위해 경력을 속이는 등 서류 조작 사례도 발견됐습니다.

 

심각한 인력난을 겪고 있는 조선업계는지원자 모두 기량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 실력을 갖춘 만큼 하루빨리 입국을 허가해달라고 베트남 당국에 호소했습니다. 한 조선 사내 협력사 대표는베트남 당국이 재심사를 거쳐 허가하더라도 일러야 12월부터 입국이 가능하다고 발을 굴렀습니다.

 

용접은 전체 선박 제작 공정의 70%를 차지합니다. 입국에 차질이 빚어진 베트남 용접 근로자1150명은 작년 외국인 전체 용접 근로자 도입 인원 600명의 두 배에 육박합니다. 사상 최대 규모 수주로 올해 조선업의 외국인 용접공 수요는 2800명으로 급증했습니다.

 

용접 인력이 달리면서 납기 지연 리스크도 커졌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영국, 카타르 선주 등이 발주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의 인도가 지연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거제지역 한 중소 조선업체 대표는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두 달가량,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은 한 달가량 선박 공정이 지체됐다조선업계 전체가 4000~5000억원 규모의 지체보상금을 내야 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이에 국내 대형 조선 5사 소속 사내 협력사 420여 곳은 산업통상자원부, 법무부, 베트남 현지 당국 등에 대응책 마련을 호소했습니다.

 

중소기업계에선 베트남발() 인력 대란을 두고예고된 악재가 터졌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인력난이 만성화하면서 외국인 근로자 의존도가 높아졌고, 난립한 해외 인력중개업체들에 국내 기업들이 휘둘리는 사례가 부쩍 늘었기 때문입니다. 또 기업을 옥죄는 각종 노동 규제가 여전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도 큰 만큼 중소기업의 인력난은해법을 찾기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일손 구하기가 시급한 중소기업이 요즘 가장 자주 접촉하는 대상은 해외에 있는 인력중개(송출)업체입니다. 한 조선회사 사내협력사 대표는최근 들어 1주일에 두세 곳의 해외 인력업체로부터 만나자는 연락이 온다고 했습니다. 일손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급증하다 보니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미얀마, 우즈베키스탄 등에 이어 최근엔 아프리카에서까지 외국인 근로자를 알선해주는 인력중개업체들이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문제는 해외 인력업체를 통해 서둘러 인력난을 타개하려다 보니 검증이 안 된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 자연스레 각종 사고도 잇따르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8월 베트남 전문인력비자(E7) 용접 근로자 1150명의 한국 입국에 문제가 불거진 것도 일부 해외 인력중개업체들이 베트남 현지 당국의 승인을 빠뜨리고 절차를 진행한 것이 발단이 됐습니다. 해외 인력중개업체가 서류를 검증한 뒤 인력을 모집해 현지에서 기량 테스트를 마무리하면, 베트남 노동부와 법무부 등의 심사를 받게 됩니다. 이후 국내에서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의 예비추천서 발급, 산업통상자원부의 추천서 발급, 법무부 심사를 거쳐 근로자가 입국하게 됩니다. 하지만 현지 업체의 실수로 사실상 연말까지 대규모 인력 확보에 실패하면서 중소기업은 납품 지연에 따른 매출 감소, 원청 대기업은 지체보상금 리스크를 떠안게 됐습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베트남외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인력수급처를 다변화해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룹 협력사의 경우 필요인력을 12월까지 지원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개업체들이 외국인 근로자로부터 받는 수수료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중소 조선업체 대표는우리 회사에 온 외국인 근로자는 현지에서 대출받아 중개 수수료로 1200만원을 냈다빚을 갚기 바쁜 탓에 불법체류자로 전락하는 사례도 많다고 전했습니다.

 

이처럼 중소기업의 외국인 의존도가 높아진 것은 국내에서 일할 인력을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조선업의 핵심인 용접, 도장, 전기 등 생산기능직 부족 인력은 내년 6 11099명에 달할 전망이다. 2027년까지 36000명이 더 필요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인력난을 심화시킨 원인으론 지난해 본격 시행된 주 52시간 근로제가 지목됩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조선업 생산직 근로자 상당수가 주 52시간제 시행으로 야근·연장 수당이 줄어들자 평택 반도체 공장과 울산 화학 플랜트 공장으로 이직했다고 말했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조사 결과, 중소 조선업체 근로자 절반 이상이 주 52시간제 도입 이후 삶의 질이 나빠졌다고 느낀다고 응답했습니다. 중소기업 근로자 10명 중 7명은 임금이 줄었으며 월급이 제도 시행 전보다 60만원가량 낮아졌다고 답했습니다.

 

강성 노조의 영향으로 임금을 크게 올린 원청 대기업과 중소 조선업체의 임금 격차가 두 배 이상 벌어지면서 내국인의 현장 유출 및 외국인 의존도 심화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조선업계 전문가들도 저렴한 비용의 외국인 근로자에게 계속 의존하는 것은 조선산업 발전 측면에서도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외국인 근로자마저 노동 강도가 센 제조 현장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법무부에 따르면 외국인 근로자의 42.3%가 첫 직장 근무 기간이 1년 미만입니다. 이에 중소기업계는 사업장 변경 횟수 제한 규정을 현재 5회에서 3회로 축소해야 한다고 고용노동부에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대重 조선3사 노조, 이번주 '연내 타결 vs 파업' 최대 분수령

 

현대중공업 그룹 조선3사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 난항을 이유로 공동투쟁에 돌입한 가운데 노조측이 집중교섭을 요구한 이번 주가 연내 타결의 최대 분수령이 되고 있습니다.

 

6일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3사 노조에 따르면 2개월도 남지 않은 연내 임단협 타결을 위해 사측에 매일 집중교섭을 요구한 상태입니다.

 

현대중 노조는 또 사측을 압박하기 위해 지난 3일부터 11일까지 각 지단별로 순차적으로 쟁대위 출범식을 열고 파업투쟁을 위한 만반의 준비에 돌입했습니다.

 

노조 관계자는 "조선 3사 노조원들의 압도적인 지지로 공동투쟁을 위한 준비가 마무리되고 있다" "사측 역시 연내 타결할 의지가 있다면 매일 집중교섭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조선 3사 노조는 지난달 실시한 파업 찬반투표에서 현대중공업(63.1%), 현대삼호중공업(73.7%), 현대미포조선(71.9%) 3사 모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가결돼 합법적 파업이 가능합니다.

 

이들 3사 노조는 올해 임단협 공동교섭에 합의하고 기본급 142300(호봉승급분 제외), 호봉승급분 12000원 인상, 연간 복지포인트, 주유권 각 30만원 지급, 노동이사제 조합 추천권 도입, 그룹사 복지 확대, 임금피크제 폐지 등 12가지 안건의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했습니다.

 

하지만 3사 모두가 상견례 이후 25차례 교섭을 가졌으나 의견차를 줄이지 못해 올해를 두달여 앞둔 시점까지 사측 제시안이 나오지 않는 등 지지부진한 상태입니다.

 

반면 노조측의 과도한 임금 인상 요구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사측은 쉽게 제시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노조측은 각 지단의 쟁대위 출범식 모두 마무리되는 이번 주말까지 사측과의 교섭에 진전이 없을 경우 바로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노조 관계자는 "강경한 파업 투쟁이냐, 아니면 성실한 교섭이냐의 선택은 전적으로 회사의 몫"이라며 "경영진이 진정으로 선박 생산을 걱정하고, 노조원을 동반자로 생각한다면 먼저 성실교섭에 임해야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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