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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1만3100TEU급 컨테이너선 '완하이 A09' 명명식 개최, HJ중공업, 총 3167억원 규모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2척 수주

샤프TV 2023. 2. 19.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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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M9fz0LNhWgA

삼성중공업, 13100TEU급 컨테이너선 '완하이 A09' 명명식 개최

 

대만 선사 완하이 라인은 지난 14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완하이 A09’ 선박 명명식을 가졌습니다.

 

완하이 A09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가 제작한 컨테이너선입니다. 이 컨테이너선은 13100개의 컨테이너를 실을 수 있는 완하이의 세 번째 선박중 하나입니다.

 

13100TEU급 컨테이너 시리즈는 전체 길이 335m, 51m, 흘수 16m의 규모입니다. 최대 순항 속도는 22노트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컨테이너선은 에너지 효율과 환경 친화적인 측면을 고려했습니다. 완전 균형 잡힌 트위스트 전구 방향타, 프리 스월 핀을 장착하고 3단계의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요구 수준을 모두 충족했습니다.

 

완하이 A09 2023 2월 말에 인도되어 아시아- 북미 서비스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한국조선해양, 2528억 규모 LPG운반선 2척 수주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오세아니아 소재 선사와 VLGC(LPG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전체 수주 금액은 2528억원입니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해 2026 5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입니다.

 

한편,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33 483000만달러를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 1574000만달러의 30.7%를 달성했습니다. 선종별로는 PC 5, 컨테이너선 19, LNG운반선 5, LPG운반선 4척을 수주했습니다.

 

HJ중공업, 3167억원 규모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2척 수주

 

HJ중공업 조선부문이 HMM과 총 3167억원 규모의 9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2척에 대한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HJ중공업이 메탄올 추진선 수주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간 축적한 친환경선 건조 기술력을 바탕으로 선제적으로 대응한 성과로 풀이됩니다.

 

HJ중공업은 국제해사기구(IMO) 2050년 해상 탄소중립 정책과 이에 따른 탈탄소 선박 발주에 대응하고자 LNG 이중연료 추진선, 메탄올 추진선 등 그린십 기반의 컨테이너운반선 개발에 주력해 왔습니다.

 

메탄올은 기존 석유계 연료에 비해 질소산화물은 80%, 황산화물은 99%까지 줄일 수 있어 최근 각광받고 있는 LNG를 넘어 탄소중립이 가능한 차세대 친환경 선박 연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주원료인 천연가스 생산량이 늘면서 생산단가도 낮아져 선사들의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LNG를 선박 연료로 사용하려면 영하 162도의 극저온 상태를 유지, 저장·이송해야 하는 데 비해 메탄올은 상온과 일반적인 대기압에서 보관이나 운반이 가능하고, 연료 공급도 대형 인프라 투자 없이 기존 항만 설비를 개조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배출됐을 때 자연분해돼 해양오염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국내 최대 국적선사인 HMM은 점차 강화되고 있는 선박 배출가스 규제를 충족하고 기존 컨테이너선 선대를 친환경 선대로 대체하기 위해 지난해 기술력을 갖춘 국내 조선사들을 대상으로 건조 의향을 타진하는 등 메탄올 추진선 발주를 준비해 왔습니다.

 

이번 성과를 통해 HJ중공업은 대형조선사에 견줄만한 친환경 선박 기술력을 보유했음을 입증하며 컨테이너선 경쟁력을 재확인했다는 평가입니다. 또 선박 건조에 수반되는 각종 부자재 발주를 통해 부산 지역 경제와 조선기자재 산업에도 단비가 될 전망입니다.

 

그간 부산지역 조선사에 일감이 필요하다며 목소리를 높여 온 부산시와 지역사회도 이번 수주 소식에 반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부산시는 이번 수주 성사로 원자재가격 상승과 일감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조선업계에 숨통이 트이고, 고용과 투자 양면에서 지역경제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HJ중공업 관계자는탈탄소 시대를 맞아 다양한 선박 연료가 적용되면서 선주사의 친환경선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메탄올 추진선을 비롯해 탄소제로를 구현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 건조 기술력을 축적해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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